기사상세페이지

[연재 컬럼 Ⅰ]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의 형성 -가족

기사입력 2023.02.05 15:4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가족 신뢰는 왜 특별한가?

     

     

     

    가족을 통해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 신뢰를 증진하나? 

    가족 신뢰는 왜 중요한가?

     

    박희봉교수.jpeg

    ▲ 박희봉교수(중앙대 행정대학원 원장)

     

    가족 신뢰는 특별하다. 가족은 다른 집단과 달리 이익보다 사랑과 희생이 우선시되기도 한다. 부부관계, 부모와 자식 간 관계는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는다. 가족은 자신에게 손해가 됨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구성원에게 신뢰를 보낸다. 가족 구성원을 “또 다른 나”(alter ego)로 보기 때문이다. 가족은 바로 자신의 분신이다. 가족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가족에게 희생하고 손해 보는 것은 곧 자신을 위한 투자이다. 자신이 가족에게 희생하는 것은 기쁨이요, 행복이다. 자신이 가족 을 위해 감수한 희생과 봉사가 배우자 또는 자식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 져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희생에 대한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만 희생하지 않는다. 자신이 가족에게 희생하듯이, 다른 가족 역시 자신에게 무한한 사랑으로 희생한다. 이렇게 자발적인 희생과 봉사의 가치는 계산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따라서 가족 간에는 자연스럽게 매우 두터운 신뢰가 형성된다.

     

    나아가 가족 신뢰 역시 장기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신뢰가 작동되기도 한다. 가족 간의 신뢰가 실질적인 행복과 이익으로 이어지면 가족 신뢰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가족 없이 혼자사는 것보다 신뢰하는 가족과 함께 지내면 장기적으로 득이 된다. 단기적으로 자기가 번돈을 가족과 함께 쓰는 것보다 혼자 쓰는 것이 더 이익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혼자 살면 고독에 몸부림쳐야하는 밤을 언젠가 마주해야 한다.

    가족 간의 신뢰와 협력은 적은 비용으로 큰 행복을 가져다준다. 평소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가족에게도 도움을 주고, 실직하거나 병이 들었을 때 가족의 도움을 받는다. 신뢰할 수 있는 배우자를 만나 함께 살면 재산도 늘어나고, 다른 사람과 함께하기 어려운 사적인 생활을 공유하며 행복을 누리며, 거친 인생의 항로를 함께 개척한다. 자식의 양육과 교육을 위해 엄청난 비용이 지출되지만 그 과정에서 행복을 찾고, 이에 더하여 노인이 되어 힘을 잃을 때 자식의 보호를 받는다. 모두 신뢰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가족은 단기적인 이익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이익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다.

     

    가족 신뢰는 사회적으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전체의 평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신뢰와 협력이 잘 이루어진 가족, 구성원 간의 우애가 좋은 가족에 대해서는 누가 노력했는지와 상관없이 구성원 모두에 대한 평판이 높고, 신뢰도 높다. 물론 관계가 좋지 않아 신뢰가 낮은 가족은 구성원 모두에 대한 신뢰가 낮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을 위해 가족 신뢰를 높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가족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시작되는 곳이다. 사람들은 태어나서 가족과 처음 만나 자연스럽게 신뢰를 학습한다. 신뢰를 형성하기 유리한 가족을 가진 사람은 유리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신뢰의 중요성을 알아간다. 가족으로부터 출발한 관계는 친지, 친구, 이웃을 넘어 사회와 국가 내 구성원으로 이어진다. 가족 내에서 학습한 신뢰와 협력을 다른 사람들과 확대하면서 가족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유형의 신뢰를 형성해간다. 가족을 떠나 관계가 멀어질수록 자발적인 희생과 봉사에 의한 신뢰의 효과가 감소하고, 이해관계에 따른 신뢰 관계로 변화하는 성향을 학습한다. 그리고 가족 내에서도 신뢰는 자신의 행복과 이익을 가져다 준 것과 같이, 자신과 특별한 관계가 없는 사람들과의 신뢰는 장·단기적으로 자신에게 이익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을 알게 된다.

     

    ※ 본 컬럼은 박희봉교수의 저서 『신뢰사회로 가는길 신뢰의 진화』에서 발췌, 인용한 글입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