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박희봉 교수의 “사회자본” 이야기] 신뢰를 만드는 지도자의 역량

기사입력 2022.03.17 16:0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를 맞이하여 대한민국 대통령이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 또는 집단을 이끄는 지도자의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리더십은 지도자와 구성원 간에 관계에 의해 형성된다. 지도자의 능력은 구성원의 행복과 장기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집단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플라톤(Plato)은 철인(philosopher king), 즉 지도자가 보유해야 할 자질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 공동의 목표를 우선시하는 희생 및 봉사 정신, 개인의 이익을 탐하지 않는 금욕생활 등을 제시했다. 마키아벨리(Machiavelli)는 지도자의 자질로 공동체를 보호하고, 구성원의 행복을 지키는 능력을 강조했다. 따라서 리더십은 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행복과 발전을 추구하는 지도자의 종합적인 능력이 우선된다.

     

    국가 지도자에 필요한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자가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할 때 구성원들이 지도자의 리더십을 인정하고 따르게 된다. 구성원들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하곤 한다. 따라서 자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 공동체 전체를 위해 일하는 사람을 지도자로 인정하게 된다. 

     

    둘째, 지도자는 국가공동체가 직면한 상황을 분석하여 공동체가 나가야 할 미래의 방향, 즉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처한 문제, 공동체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지적 능력과 통찰력을 갖추고 공동체의 미래를 제시하면 구성원들은 지도자의 인정하고 따르게 된다. 

     

    셋째, 지도자는 부패하지 않아야 한다. 가장 큰 부패는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것이다.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는 권한을 가진 지도자가 사리사욕을 추구하면 중요한 문제를 공정하게 처리할 수 없다. 능력 있는 인재를 등용하지 않고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인사권을 휘두른다면, 공동체가 옳은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각자의 이기심을 채우는 방향으로 가게 되고 그 결과는 공동체의 붕괴로 이어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구성원이 행복하고, 공동체가 장기적으로 발전해야 지도자의 리더십이 인정된다. 지도자의 리더십은 일하는 과정으로도 평가되지만, 결국은 일한 결과로 평가된다. 즉 지도자의 평가는 공동체 구성원의 행복과 공동체의 발전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리더, 능력 있는 리더, 사리사욕을 취하지 않고 공정하게 공동체를 한 방향으로 이끄는 리더, 구성원의 행복을 추구하고 공동체의 장기적 발전에 기여한 지도자를 공동체 구성원들은 좋아한다. 자신과 다음 세대 모두 행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도자에게 구성원들은 집단을 지배하고 통치하는 권력을 부여하고, 지도자의 지시를 따르게 된다. 동시에 이러한 지도자에 의해 갈등이 해결되고, 공동체 구성원들이 통합됨에 따라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신뢰가 증진되게 된다. 

     

    이번 대통령 선거를 통해 선출된 대통령이 지도자로서의 리더십을 가지고 국가를 지도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1111111118.pn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