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맑음속초15.4℃
  • 구름많음12.1℃
  • 흐림철원11.6℃
  • 흐림동두천11.1℃
  • 흐림파주11.0℃
  • 맑음대관령8.8℃
  • 구름많음춘천11.2℃
  • 흐림백령도9.8℃
  • 맑음북강릉10.0℃
  • 맑음강릉15.2℃
  • 맑음동해9.7℃
  • 흐림서울11.0℃
  • 흐림인천9.5℃
  • 흐림원주11.7℃
  • 맑음울릉도11.3℃
  • 흐림수원10.3℃
  • 흐림영월11.7℃
  • 흐림충주10.6℃
  • 흐림서산9.9℃
  • 맑음울진10.7℃
  • 맑음청주11.3℃
  • 맑음대전10.6℃
  • 맑음추풍령11.0℃
  • 맑음안동11.3℃
  • 맑음상주12.6℃
  • 맑음포항12.9℃
  • 흐림군산11.0℃
  • 맑음대구12.0℃
  • 흐림전주11.1℃
  • 맑음울산10.9℃
  • 맑음창원12.7℃
  • 맑음광주10.4℃
  • 맑음부산13.8℃
  • 맑음통영12.1℃
  • 맑음목포10.8℃
  • 맑음여수12.9℃
  • 맑음흑산도10.2℃
  • 맑음완도10.8℃
  • 흐림고창8.3℃
  • 맑음순천10.1℃
  • 맑음홍성(예)9.9℃
  • 맑음9.6℃
  • 맑음제주12.4℃
  • 맑음고산12.8℃
  • 맑음성산11.4℃
  • 맑음서귀포13.2℃
  • 맑음진주9.2℃
  • 흐림강화10.4℃
  • 흐림양평11.9℃
  • 흐림이천10.7℃
  • 흐림인제13.0℃
  • 구름많음홍천12.2℃
  • 맑음태백9.8℃
  • 흐림정선군11.1℃
  • 구름많음제천10.5℃
  • 흐림보은11.8℃
  • 흐림천안10.9℃
  • 흐림보령9.9℃
  • 맑음부여7.9℃
  • 맑음금산9.0℃
  • 맑음9.2℃
  • 맑음부안9.4℃
  • 맑음임실7.3℃
  • 맑음정읍7.8℃
  • 맑음남원8.1℃
  • 맑음장수5.8℃
  • 맑음고창군7.9℃
  • 흐림영광군9.1℃
  • 맑음김해시12.6℃
  • 맑음순창군8.3℃
  • 맑음북창원12.6℃
  • 맑음양산시10.6℃
  • 맑음보성군10.1℃
  • 맑음강진군9.8℃
  • 맑음장흥9.2℃
  • 구름조금해남9.3℃
  • 맑음고흥11.0℃
  • 맑음의령군8.9℃
  • 맑음함양군9.0℃
  • 맑음광양시10.9℃
  • 맑음진도군9.6℃
  • 구름많음봉화10.9℃
  • 맑음영주11.9℃
  • 맑음문경11.9℃
  • 맑음청송군8.9℃
  • 맑음영덕13.4℃
  • 맑음의성8.1℃
  • 맑음구미11.4℃
  • 맑음영천11.9℃
  • 맑음경주시9.0℃
  • 맑음거창7.3℃
  • 맑음합천9.5℃
  • 맑음밀양10.6℃
  • 맑음산청8.7℃
  • 맑음거제11.0℃
  • 맑음남해11.1℃
  • 맑음10.6℃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연재 컬럼 Ⅰ]신뢰란 무엇인가? - 신뢰의 판단근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컬럼 Ⅰ]신뢰란 무엇인가? - 신뢰의 판단근거

신뢰란 무억인가?

신뢰가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신뢰의 객관적인 판단근거는  무엇인가?

신뢰의 주관적인 판단근거는 무엇인가?


박희봉교수.jpeg

▲ 박희봉교수(중앙대 행정대학원 원장)


신뢰는 “예상되는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상대방의 의지를 받아들이고 따르려는 자발적인 태도”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분히 객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 즉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이유에는 객관적으로 그 사람이 신뢰할만하니까 신뢰한다는 것과 주관적으로 신뢰하고 싶으니 신뢰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우선 신뢰할만하니 신뢰하는 신뢰의 객관적인 근거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이다. 

 

첫째, 직접적 경험(experience)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보고 확인한 경험을 근거로 신뢰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한다. “첫 눈에 반한다”는 말이 있듯이 단 한 번의 경험만으로도 신뢰 여부를 판단 하기도 한다. 반복적으로 같은 경험을 한 경우 신뢰 여부는 더 공고해 진다.

 

둘째, 객관적·과학적 근거(scientific rationale)에 의한 판단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보고 느낀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직접적인 경험만으로 신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직접 경험을 했더라도 자신의 판단이 확실히 옳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실제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직접 만나보았더라도 신뢰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니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하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과거에 알고 있던 것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한때 사람들이 의존했던 각종 미신, 일명 “카더라” 방송이 사람들을 진실이 아닌 쪽으로 유도하여 진실을 왜곡했던 경험이 많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과학적 근거에 의해 신뢰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경험에 의해 신뢰를 부여했어도,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자신의 경험에 의한 판단이 객관적 근거와 일치하면 더 강한 신뢰를 보내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 신뢰를 철회하기도 한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평판(reputation) 또는 여론(public opinion) 에 의한 판단이다. 과학적 근거에 의한 신뢰 판단은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계가 있다. 모든 것을 과학적 근거로 밝힐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학적 근거에 의해 사실을 판단하는 데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과학적 근거가 밝혀지기 전에 사실을 판단해야 하는 경우 가 많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판단한다. 일단 자신이 판단하기 어려운 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지한다. 그리고 다수의 의견이 반복되는 경우 여론 또는 평판에 의한 결과에 더 높은 신뢰를 보낸다. 개인의 전문성이 높아지고 개인주의가 팽배해짐에 따라 현대인은 자신이 판단할 여지가 좁아지기 때문에 여러 사람의 판단, 즉 평판 또는 여론에 의해 신뢰 여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높을 수밖에 없다.

 

다음으로 신뢰의 주관적인 측면이다. 사람들은 객관적 사실 또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의거하여 신뢰 여부를 판단하기도 하지만, 신뢰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신뢰하기도 한다. 자신이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신뢰하고 싶은 사람을 신뢰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의 주관적인 근거는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신뢰는 위험이 따른다. 신뢰를 보낸 사람이 자신을 속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경우 신뢰하고, 이익이 되지 않는 경우 신뢰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판단을 그르쳐 신뢰하지 말아야 할 사람을 신뢰하는 경우 손해를 볼 수 있다. 거짓말쟁이, 사기꾼을 신뢰하는 경우 손해가 따르니 자신에게 이익을 줄 사람인지, 손해를 입힐 사람 인지를 잘 따져보고 신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때로는 예상되는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신뢰하기도 한다. 신뢰 대상을 위해 기꺼이 손해를 감수하는 경우이다. 자기만이라도 신뢰 대상을 신뢰해야 그 사람의 신뢰를 유지하고 높일 수 있다는 마음이 반영된 신뢰이다. 부모가 자식에게, 사랑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신뢰가 전형적인 예이다. 자식이 능력이 부족하여 사업에 실패할 것을 예상하면서도 부모는 자식의 능력에 신뢰를 보낸다. 사업이 잘 될 것이라는 자식의 말을 신뢰하고 싶기에 사업자금을 제공한다. 자식이 능력이 부족한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자기까지 자식을 신뢰하지 않으면 아무도 자식에게 신뢰를 보내지 않음에 따라 자식은 기회가 전혀 없을 수도 있기에 부모는 자식을 위해 신뢰를 보낸다. 신뢰의 판단이 잘못된 경우 기꺼이 자신이 손실을 감수하겠다는 주관적인 의지가 신뢰로 표현된 것이다. 자신의 이해득실에 따라 신뢰의 정도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신뢰 대상의 이해득실에 따라 신뢰자의 신뢰가 반영된 것이다.

 

둘째, 신뢰자의 개인적 이익을 바라는 마음이 신뢰에 반영되기도 한다. 신뢰자가 자신에게 유익한 결과를 기대하고, 자신의 기대가 관철되기를 바라면서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경우이다. 흔히 부와 지위, 권력이 높은 사람에 대해 신뢰를 나타내는 것이 그 예이다. 자신보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을 신뢰해야 그 사람이 자신을 신뢰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오기 위한 희망이 반영된 신뢰이다.

 

셋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미래 행위에 대한 기대(expectation) 를 바탕으로 신뢰 여부를 판단하기도 한다. 신뢰자가 자신과 상대방간 의 관계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 정도를 결정한다. 설정된 관계가 신뢰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제지간의 관계에서 선생은 선생대로 학생과 관계를 맺기 전에 학생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설정한다. 또한 학생은 학생대로 선생에 대한 기대를 예상하고 신뢰를 선생에 대한 신뢰 정도를 부여한다. 보통 과거에 있어 왔던 사제지간의 관계가 바탕이 된다. 하지만 신뢰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신뢰의 정도가 다르다. 신뢰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신뢰가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다. 상거래에 있어서도 사람들이 상인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신뢰를 부여하면서 물건을 사며, 상인 역시 고객에 대한 어느 정도의 신뢰를 예상하고 물건을 판다. 즉 기대된 신뢰의 정도는 신뢰자가 관습과 전통, 개인적 경험, 사회적 평판 등 신뢰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과거부터 이어져 내려온 기대를 반영한다.

 

넷째,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희망이 신뢰에 반영되기도 한다. 신뢰자의 주관적인 도덕적 판단에 따른 신뢰이다. 신뢰자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 희망, 다른 사람들이 도덕적일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만큼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믿음이 신뢰에 반영 된다. 심지어 신뢰받지 못할 행동을 한 사람까지도 용서하고 자비심을 베풀면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 희망에 의해 신뢰를 부여한다. 신뢰가 확산되면 결국 모든 구성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도덕적 가치가 필요하다는 사고에 의해 신뢰가 형성되는 것이다.

 

 

※ 본 컬럼은 박희봉교수의 저서 『신뢰사회로 가는 길 신뢰의 진화』에서 발췌, 인용한 글입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