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5 (토)

  • 흐림속초21.8℃
  • 흐림26.6℃
  • 구름많음철원26.8℃
  • 구름많음동두천28.1℃
  • 구름조금파주27.4℃
  • 흐림대관령20.2℃
  • 구름많음춘천27.0℃
  • 구름조금백령도21.5℃
  • 흐림북강릉22.8℃
  • 흐림강릉22.7℃
  • 흐림동해21.4℃
  • 구름조금서울28.0℃
  • 구름조금인천26.3℃
  • 구름많음원주26.3℃
  • 흐림울릉도24.2℃
  • 구름많음수원27.2℃
  • 흐림영월20.6℃
  • 구름많음충주25.7℃
  • 구름많음서산26.4℃
  • 흐림울진22.6℃
  • 구름많음청주28.2℃
  • 구름많음대전28.2℃
  • 흐림추풍령26.5℃
  • 소나기안동20.5℃
  • 구름많음상주25.6℃
  • 소나기포항24.0℃
  • 구름많음군산27.0℃
  • 구름많음대구28.5℃
  • 구름조금전주28.4℃
  • 맑음울산28.8℃
  • 맑음창원32.0℃
  • 구름많음광주29.3℃
  • 맑음부산28.2℃
  • 맑음통영29.9℃
  • 구름많음목포27.0℃
  • 맑음여수27.8℃
  • 구름많음흑산도26.6℃
  • 맑음완도30.5℃
  • 구름많음고창28.0℃
  • 구름많음순천27.5℃
  • 구름많음홍성(예)26.4℃
  • 구름많음26.2℃
  • 맑음제주26.8℃
  • 구름많음고산25.1℃
  • 맑음성산26.1℃
  • 구름조금서귀포27.0℃
  • 구름많음진주30.2℃
  • 구름조금강화25.0℃
  • 구름많음양평27.1℃
  • 구름많음이천26.9℃
  • 구름많음인제25.8℃
  • 구름많음홍천26.0℃
  • 흐림태백19.9℃
  • 흐림정선군21.5℃
  • 흐림제천24.7℃
  • 흐림보은26.7℃
  • 구름많음천안26.5℃
  • 구름조금보령27.5℃
  • 구름많음부여28.3℃
  • 구름많음금산27.8℃
  • 구름많음28.2℃
  • 구름조금부안26.9℃
  • 구름많음임실27.0℃
  • 구름많음정읍28.4℃
  • 구름많음남원29.8℃
  • 구름많음장수25.6℃
  • 구름많음고창군29.7℃
  • 구름많음영광군27.8℃
  • 맑음김해시31.4℃
  • 구름많음순창군28.3℃
  • 구름조금북창원31.4℃
  • 구름조금양산시31.4℃
  • 구름많음보성군26.4℃
  • 구름많음강진군30.4℃
  • 구름많음장흥29.6℃
  • 구름조금해남29.2℃
  • 구름조금고흥30.3℃
  • 구름많음의령군32.8℃
  • 구름조금함양군32.2℃
  • 구름많음광양시29.0℃
  • 구름조금진도군26.6℃
  • 흐림봉화24.0℃
  • 흐림영주23.5℃
  • 구름많음문경26.1℃
  • 흐림청송군21.7℃
  • 흐림영덕20.7℃
  • 흐림의성23.2℃
  • 흐림구미26.7℃
  • 구름많음영천26.7℃
  • 구름많음경주시27.8℃
  • 구름많음거창27.3℃
  • 구름많음합천28.9℃
  • 구름조금밀양33.0℃
  • 구름많음산청30.5℃
  • 맑음거제28.3℃
  • 맑음남해29.5℃
  • 맑음30.1℃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