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수)

  • 맑음속초21.4℃
  • 맑음19.3℃
  • 맑음철원17.8℃
  • 맑음동두천18.8℃
  • 맑음파주17.5℃
  • 구름조금대관령15.5℃
  • 맑음춘천19.2℃
  • 안개백령도16.9℃
  • 맑음북강릉23.0℃
  • 맑음강릉26.9℃
  • 맑음동해24.5℃
  • 맑음서울22.2℃
  • 맑음인천21.2℃
  • 맑음원주21.2℃
  • 맑음울릉도24.5℃
  • 맑음수원19.3℃
  • 맑음영월18.0℃
  • 맑음충주18.5℃
  • 맑음서산19.1℃
  • 맑음울진21.6℃
  • 맑음청주23.1℃
  • 맑음대전20.3℃
  • 맑음추풍령19.7℃
  • 맑음안동20.8℃
  • 맑음상주22.0℃
  • 맑음포항24.8℃
  • 구름많음군산19.8℃
  • 맑음대구22.8℃
  • 구름많음전주20.2℃
  • 맑음울산20.5℃
  • 구름조금창원21.4℃
  • 흐림광주21.6℃
  • 박무부산22.2℃
  • 구름많음통영20.4℃
  • 흐림목포21.1℃
  • 구름많음여수22.9℃
  • 흐림흑산도22.2℃
  • 흐림완도21.1℃
  • 흐림고창18.1℃
  • 흐림순천16.3℃
  • 박무홍성(예)19.3℃
  • 맑음18.8℃
  • 흐림제주22.7℃
  • 구름조금고산22.3℃
  • 흐림성산20.8℃
  • 구름많음서귀포22.2℃
  • 구름많음진주18.5℃
  • 맑음강화18.3℃
  • 맑음양평19.0℃
  • 맑음이천18.8℃
  • 맑음인제18.6℃
  • 맑음홍천18.9℃
  • 맑음태백20.1℃
  • 맑음정선군16.8℃
  • 맑음제천16.8℃
  • 맑음보은17.8℃
  • 맑음천안18.3℃
  • 구름조금보령18.6℃
  • 맑음부여17.6℃
  • 구름조금금산16.6℃
  • 맑음19.0℃
  • 구름많음부안19.4℃
  • 구름많음임실16.4℃
  • 구름많음정읍17.7℃
  • 구름많음남원18.0℃
  • 구름많음장수14.8℃
  • 흐림고창군17.5℃
  • 흐림영광군19.1℃
  • 구름조금김해시21.7℃
  • 구름많음순창군16.8℃
  • 구름조금북창원22.6℃
  • 구름조금양산시20.6℃
  • 흐림보성군20.0℃
  • 흐림강진군18.6℃
  • 흐림장흥18.5℃
  • 흐림해남18.1℃
  • 구름많음고흥17.7℃
  • 구름많음의령군19.3℃
  • 구름많음함양군16.7℃
  • 구름많음광양시21.8℃
  • 흐림진도군18.0℃
  • 맑음봉화16.8℃
  • 맑음영주20.8℃
  • 맑음문경21.9℃
  • 맑음청송군16.1℃
  • 맑음영덕22.8℃
  • 맑음의성17.2℃
  • 맑음구미21.1℃
  • 맑음영천19.6℃
  • 맑음경주시19.1℃
  • 구름많음거창16.1℃
  • 구름많음합천18.5℃
  • 구름조금밀양21.0℃
  • 구름많음산청18.6℃
  • 구름많음거제20.0℃
  • 구름많음남해21.5℃
  • 구름조금19.9℃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