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5 (토)

  • 흐림속초21.2℃
  • 비19.4℃
  • 구름많음철원19.5℃
  • 흐림동두천20.6℃
  • 흐림파주20.5℃
  • 흐림대관령18.6℃
  • 흐림춘천19.5℃
  • 비백령도19.0℃
  • 비북강릉21.0℃
  • 흐림강릉22.9℃
  • 흐림동해21.5℃
  • 비서울21.9℃
  • 흐림인천21.0℃
  • 구름많음원주22.7℃
  • 구름조금울릉도22.8℃
  • 구름많음수원21.6℃
  • 구름많음영월19.5℃
  • 구름많음충주20.3℃
  • 구름많음서산21.2℃
  • 구름조금울진20.7℃
  • 흐림청주22.8℃
  • 구름많음대전22.1℃
  • 구름많음추풍령19.5℃
  • 구름조금안동20.2℃
  • 구름조금상주22.5℃
  • 맑음포항23.8℃
  • 구름조금군산21.1℃
  • 맑음대구22.5℃
  • 구름많음전주22.5℃
  • 박무울산21.6℃
  • 맑음창원22.2℃
  • 맑음광주22.3℃
  • 구름조금부산22.8℃
  • 맑음통영20.6℃
  • 구름조금목포22.2℃
  • 박무여수22.4℃
  • 맑음흑산도21.2℃
  • 구름조금완도21.5℃
  • 맑음고창20.4℃
  • 맑음순천18.0℃
  • 흐림홍성(예)21.4℃
  • 구름많음20.2℃
  • 구름많음제주22.1℃
  • 맑음고산22.3℃
  • 구름많음성산22.6℃
  • 구름많음서귀포23.7℃
  • 맑음진주20.2℃
  • 흐림강화19.9℃
  • 흐림양평21.5℃
  • 흐림이천21.3℃
  • 흐림인제19.6℃
  • 흐림홍천19.5℃
  • 구름많음태백18.2℃
  • 흐림정선군18.3℃
  • 구름많음제천19.3℃
  • 구름많음보은19.8℃
  • 구름많음천안19.7℃
  • 구름많음보령21.6℃
  • 구름많음부여21.0℃
  • 구름많음금산20.7℃
  • 구름많음21.0℃
  • 구름많음부안22.1℃
  • 맑음임실19.3℃
  • 구름조금정읍22.0℃
  • 맑음남원20.2℃
  • 맑음장수17.8℃
  • 구름조금고창군20.5℃
  • 맑음영광군20.6℃
  • 구름조금김해시22.1℃
  • 맑음순창군20.6℃
  • 맑음북창원22.5℃
  • 맑음양산시21.5℃
  • 구름조금보성군21.1℃
  • 구름조금강진군20.6℃
  • 구름조금장흥20.5℃
  • 구름조금해남20.8℃
  • 구름많음고흥20.7℃
  • 맑음의령군20.9℃
  • 맑음함양군19.1℃
  • 맑음광양시21.1℃
  • 구름많음진도군20.7℃
  • 구름많음봉화16.9℃
  • 구름많음영주20.8℃
  • 구름많음문경21.7℃
  • 맑음청송군17.2℃
  • 맑음영덕22.0℃
  • 구름조금의성18.7℃
  • 구름조금구미22.0℃
  • 맑음영천19.6℃
  • 맑음경주시20.4℃
  • 맑음거창18.7℃
  • 구름많음합천20.8℃
  • 맑음밀양20.9℃
  • 맑음산청19.6℃
  • 맑음거제21.0℃
  • 맑음남해21.7℃
  • 구름조금20.9℃
기상청 제공
표준뉴스 로고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표준

TTA, 자율주행차 협력주행 국제표준화 주도

“자율주행차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신규 과제 채택

한국 TTA.jpg
▲협력 주행 환경 인지 프레임워크[출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이하 TTA)에 따르면 ‘24년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렌에서 개최된 ITU-T SG16(멀티미디어) 국제회의에서 TTA 주도로 제안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가 채택됐다.

 

이번에 채택된 과제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를 위한 협력적 주행환경 인식 프레임워크 및 요구사항'(F.CAV-CDP, 에디터 TTA 김영재 박사, 고정욱 선임)이다. 

F.CAV-CDP는 통신 기술과 센싱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이다. 


채택된 자율주행차 표준화 과제는 향후 2년간 지속 개발을 통해 ‘26년까지 ITU-T SG16(멀티미디어) 최종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mmWave 활용 기술에 대한 표준특허 확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표준화된다면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량(CAV)과 노변 장치(RSU) 간 센싱 (sensing) 데이터 공유 및 듀얼 채널 통신(5.9GHZ, mmWave)을 활용하여 도로 주행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여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또한 TTA는 ETRI, 벤처기업 Arklink 및 에스와이피(SYP) 특허법인과 ‘23년부터 협력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차 핵심 국제표준 및 특허 선도기술 연구를 위한 다부처 협업사업(’21~‘27)이다.

 

TTA 손승현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개발의 난이도가 높아 상업화에 더딘 면이 있지만, 이동과 수송의 혁신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산업적 중요도가 매우 크다”라고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분야 표준화 활동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표준화과제 F.CAV-CDP에 대한 주요 내용은 TTA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