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탈리아] 카라콜(Caracol), 대규모 로봇 장착 3D 프린터에 대한 AS/EN 9100 인증 획득

기사입력 2022.02.09 20:1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caracol.jpg▲ 이탈리아 적층 제조(AM) 전문기업 카라콜(Caracol) 홈페이지

     

    이탈리아 적층 제조(AM) 전문기업 카라콜(Caracol)에 따르면 오스트레일리아 표준협회(SAI Global)로부터 대규모 로봇 장착 3D 프린터에 대한 AS/EN 9100 인증을 획득했다.

    항공우주 부품 생산을 위한 로봇식 대규모 적층 제조(AM, additive manufacturing) 프로세스에 관한 인증이다. 특정 기술에 대한 이탈리아 최초의 AS/EN 9100:2018 표준을 확보했으며 IAQG OASIS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등록하게 됐다.

    인증은 수년간 항공우주 OEM과 Tier 1 기업과의 공동 연구의 결과이다. 공동 연구를 통해 새로운 재료 테스트, 인쇄 프로세스 매개변수, 로봇식 AM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했다.

    또한 인증을 위해 수행된 평가는 기업이 필요한 산업 표준을 보장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분석, 매핑을 수반한다. 시스템 인증 및 재료 특성화 프로세스 덕분에 AS/EN 9100:2018의 엄격한 요구사항에 따라 부품의 신뢰성과 반복성, 품질 표준의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카라콜은 AS/EN 표준 획득으로 지난 몇 년간 항공우주 파트너와 공동으로 수행한 모든 연구 노력의 정점에 이르렀다. 표준은 독점적 로봇식 대규모 AM시스템 개발의 핵심 이정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카라콜의 RO-LSAM(robotic large scale additive manufacturing) 프로세스를 통해 인증 및 자격을 갖춘 부품을 생산해 항공우주 OEM 및 Tier 1에 납품할 수 있게 됐다. 대규모 툴링 및 완성 부품 생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라콜은 특허를 받은 압출 헤드, 공급 시스템, 독점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진 프린팅 헤드,로봇팔의 활용한다. 고급 복합 재료를 활용해 규모에 제한없이 다양한 부품을 제조할 수 있다.

    카라콜의 기술은 비용 절감 및 제품 제조 소요 시간(production lead time)을 줄이며 생산 폐기물 최소화, 재활용 재료 및 폐기물의 사용 등을 통한 환경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S/EN 9100 항공우주 품질 관리 표준은 IAQG(International Aerospace Quality Group)에서 개발했다.  AS/EN9100, AS/EN9110, AS/EN9120의 3가지 표준으로 구성됐다.

    항공우주 및 방위를 포괄하는 항공우주 부분에 대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품질 관리 표준 시리즈로 공급망 내 모든 부분에서 품질을 보장하고 있다.

    AS/EN9100 시리즈 표준은 ISO 9001 품질 관리 시스템 표준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산업별 문제 해결을 위해 요구사항이 추가됐으며 설계, 개발, 생산, 설치, 서비스 등에 관한 품질 요구 사항이다.

    AS/EN9100 표준은 전 세계 항공우주 커뮤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표준이다. 민간, 군용 항공, 항공우주 분야 요구 사항을 모두 해결하는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AS/EN9110은 항공우주 부품의 유지 보수, 수리, 정밀 검사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AS/EN9120은 항공우주 부품의 보관 및 유통에 관한 품질 보증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