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남아공] 노동부, ISO 45001:2008 인증 수요 증가

기사입력 2022.07.21 23:3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13.jpg
    ▲ 남아프리카공화국 노동부(Department of Employment and Labour) [출처=홈페이지]

     

    남아프리카공화국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ISO 45001:2008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는 건강 및 안전 관리 시스템에 관한 인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작업장 안전에 대한 인증을 받으려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보건 및 안전 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재난관리법(Disaster Management Act)에 따라 조직이 코로나19 관련 안전 대책을 이행하도록 요구한다. 안전한 작업장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보건 및 건강 관리 시스템 구현에 초첨을 맞춰왔다.

    최악의 전염병 시대는 끝났지만 여전히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재난관리 시스템은 운영되고 있다. 법적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업은 이를 충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업이 더 이상 단순 체크 리스트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는 근로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조직의 관리 시스템 초안, 구현, 정책 등이 없으면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훼손하게 된다.

    이로 인해 안전 사고와 부상의 증가, 보험 가입금의 확대, 기업의 평판 손상, 근로자의 높은 이직률, 경영진이나 관리자의 구속과 처벌, 기업에 대한 벌금 부과 등과 같은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ISO 45001:2008 표준은 조직이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평가뿐 아니라 법적 요구 사항도 시스템에 포함하도록 요구한다.

    2021년 정부의 조사에서 일반 안전 규정, Covid-19 지침, 유해 화학 규정, 환경 규정, 시설 규정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고용주가 많았다.

    따라서 노동부는 2022년 5월 노동법 준수 보장, 직장 환경 개선 등 궁극적으로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고용노동부 소속 검사관들은 향후 5년간 남아공 전역에 위치한 38만9000개 사업장을 방문해 작업장의 안전 준수 여부를 철저히 감독하고 계도해 나갈 방침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