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KTC, ‘유망시험 서비스 개발사업’ 선정으로 기업수출 활로 연다

기사입력 2023.08.04 23: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AI 신뢰성,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분야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3-1.jpg
    [사진출처=KTC]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하 KTC)이 지난 7월 20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 ‘유망시험 서비스 개발사업’의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

     

    참고로, 국표원은 한국의 다양한 기술 및 산업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표준화∙기술 개발에 앞장서는 국가 기관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기술 환경을 조성하고, 표준 개발과 관리 및 시험 인증∙연구를 이어가며 국내 기업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국표원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7개 분야의 신기술 및 서비스에 대하여 ‘유망시험 서비스 개발사업’을 진행했다. 시험방법∙절차적 지원은 물론 국제적 통용이 가능한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지원한다.

     

    KTC는 위 사업을 바탕으로 AI 신뢰성 평가,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분야의 시험·인증 서비스 연구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AI 신뢰성 평가에서는 정량적으로 신뢰성을 평가하는 법을 개발한다. 더불어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는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시험 및 인증 서비스를 개발한다.

     

    미래 분야 시험인증 서비스에 대한 KTC의 적극적인 개발은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의 불필요한 시험인증 비용 발생을 막을 수 있고, 손쉽게 글로벌 해외 인증을 획득해 차질 없는 수출을 만들 수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및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국내 기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KTC의 행보가 기대된다.

    backward top home